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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성공적인 마케팅 노하우_사람에 대한 이해는 필수

by 웨이리치 2024. 5. 30.

사업과 마케팅은 불과분 관계로 성공적인 사업에는 성공적인 마케팅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마케팅에 시간을 따로 투자하는 일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공적인 마케팅 노하우에 관해 정리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초보분들을 위한 글로, 이미 경력이 많으신 분들은 굳이 읽으실 필요 없습니다. 해당 글은 아래 책을 참고 하였습니다.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

 

하루 마케팅 10분 습관 책 정보 바로가기

 

✅ 가치를 더 크게 느끼게 하는 방법 3가지

✔️ 다른 대안과의 차별성

같은 품질에 있어 비용과 시간이 덜 소비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더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배달료가 무료인 중국집이 있습니다. 이 때는 홀 서비스를 이용하기보다 배달 비중이 높을 것입니다. 시간 소모를 줄인 방법이죠. 반대로, 홀 위주의 중국집은 홀 분위기, 직원의 친절함 등을 어필하여 더 큰 가치를 강조해야 할 것입니다.

 

 

✔️ 차별화와 희소성 부각

경쟁사가 제공할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합니다. 또는, 한정된 기간으로 구매 동기를 자극하는 방법도 있죠.

 

✔️ 3가지 메뉴를 제공하는 방법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3가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회 코스 요리를 예로 들겠습니다.

 

A - 참치회 스페셜 50,000원

B - 실장 추천 참치회 코스 70,000원

C - 프리미엄 참치회 코스 100,000원

 

여기서 가장 많이 선택하는 코스는 B일 것입니다. 가장 저렴한 것과 2만원 차이지만 확연히 더 나은 구성일 것이고, C는 가격 부담 때문이죠. 이러한 효과를 앵커링 효과라고 합니다.

 

 

✅ 판매율을 높이는 글쓰기 구조

고객이 유입되었다면 구매로 전환하는 마케팅 능력이 바로 '글쓰기'입니다. 보통 카피라이팅이라 하죠. 뛰어난 세일즈 글쓰기 능력만 있어도 어떤 서비스, 상품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은 합리적인 구매만을 원합니다. 따라서, 구매를 통한 이득을 잘 표현해야 하죠.

 

✔️ 판매에 적합한 글쓰기 노하우 5가지

잠재 고객이 고민하는 문제 제기 :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끈다.
문제 제기에 대한 공감 : 친근감, 동질감을 표현한다.
문제 해결책 제안, 약속 : 해결 방법과 구체적인 제안을 한다.
해결책에 대한 근거 : 후기, 논문, 유명인사 등을 포함한다
가격과 행동 촉구 : 가격, 지금 구매해야 하는 이유, 일정, 한정, 보증 등

 

✅ 소셜미디어 마케팅 - 선택이 아닌 필수

✔️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장점

시작에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노출과 확산이 빠릅니다.

단, 상업 목적의 콘텐츠는 연예, 스포츠, 문화 콘텐츠와 달리 자발적 유도가 쉽지 않습니다.

 

이용이 쉽습니다.

이용 방법만 숙지하면 누구나 콘텐츠를 올릴 수 있죠. 얼마나 잘하냐 못하냐는 콘텐츠 대상이 판단합니다. 별다른 편집없는 시골 농촌 영상도 많은 조회수와 공감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없이 올린 음식들 덕에 수 많은 팔로워가 생기기도 하죠.

 

너무 짧으면서 재밌고, 후킹 요소를 가진 상업적 콘텐츠는 열 광고 부럽지 않습니다. 아래 광고기획사 유튜브 돌고래 유괴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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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단점

많은 시간, 돈을 투자해도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상업이 목적인 기업 콘텐츠가 환영 받기 힘든 이유이기도 하죠.

 

✔️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세 가지 팁

지속성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단기간의 큰 성과를 기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수익에 집중하면 지치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을 먼저 이끄는 데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체성

내가 누구인지 먼저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의 비전, 목적, 스토리 등이 준비된 후 그것을 지향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생산성

하고 싶은 콘텐츠만 생산하면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신뢰를 받기 어렵습니다. 시의적절한 이슈와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세 가지 채널 동시 운영 방법

  • 먼저 블로그 콘텐츠 만들기
  • 콘텐츠의 내용을 이미지로 만들어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활용
  • 위의 콘텐츠들을 통해 영상 만들기

 

✅ 마케팅은 제품이 아닌 사람에 집중하기

반응이 저조할 때 메시지를 살펴보면 사람이 아닌 제품에 방향이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의 스펙이 아닌 사람이 얻는 혜택을 언급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유사성 법칙 이용하기

밴드왜건 효과라고도 합니다. 유사한 가상 고객을 언급하여 잠재 고객과 비슷한 사람들이 구매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30대 임산부의 80%가 해당 과일을 먹는다고 밝혀졌습니다.' 라고 말하면 30대 임산부들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 사회적 증거 법칙 이용하기

가장 효과적인 법칙입니다.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죠. 1,000건 이상의 좋은 후기, 최다 판매량 등을 어필하는 것이죠.

 

✔️ 보유 효과 이용하기

먼저 사용 및 보유하게 한 후 구매할지 선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적용 예시

 

일정 기간 이용 후 구매

유튜브 프리미엄, 밀리의 서재 등 정기 결제 서비스

 

구매 후 원할 시 100% 환불

생활용품, 업무용품, 스포츠용품, 가전제품 등

 

먼저 이용 후 결정하기

차량 시승, 홈쇼핑 상품 등

 

➡️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심리학 및 뇌과학, 행동경제학 등을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마케팅 타겟 설정 및 관찰하기

✔️ 타겟 설정

어떤 잠재 고객을 타겟으로 판매를 하려고 하는지 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상의 케릭터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내가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가상의 인물이죠. 이름, 나이, 학력, 거주지, 취미, 연소득 등 여러 정보를 구체적으로 기입해봅니다.

 

✔️ 관찰하기

주로 말보다는 행동을 관찰해야 더 정확히 사람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다음 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설문조사 - 잠재 고객의 심리 및 행동 패턴 파악에 목적을 둡니다.
  • 온라인 모니터링 - 잠재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 및 서비스 관련 대화를 모니터링 합니다.
  • 오프라인 모니터링 - 실제 생활 고객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예상과 다른 점을 찾습니다.

 

✅ 마케팅블록시스템 이해하기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마케팅블록(상품,제품) -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두 번째 마케팅블록(잠재고객) - 누구를 만족시켜 줄 것인가?
세 번째 마케팅블록(해결한 문제) - 왜 사거나 사지 않는가?
네 번째 마케팅블록(목적과 목표) - 무엇을 원하는가? 몇 명이 대상인가?
다섯 번째 마케팅블록(전략과 전술) - 큰 그림과 실행 방법은?
여섯 번째 마케팅블록(컨셉과 콘텐츠) -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
일곱 번째 마케팅블록(예산) - 얼마를 쓸 것인가?
여덟 번째 마케팅블록(미디어) - 어디서 실행할 수 있는가?
아홉 번째 마케팅블록(일정) - 언제까지 실행할 수 있는가?

 

✅ 성공적인 마케팅 습관

자기 중심 사고에서 고객 중심 사고를 할 수 있어야합니다. 생각의 객관화 연습을 꾸준히 해야죠.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말, 보고 싶어 하는 것을 우선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아래의 습관 5가지 실천을 권합니다.

  •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전문가 되기
  • 자신을 위한 투자에 돈 아끼지 말기
  • 멘토 모방
  • 자신만의 성과 만들기
  • 다른 사람 가르쳐보기

백종원 어록

"하나를 파더라도 10년 이상 파야 뭐가 나와"
"한 우물만 파는 게 되게 중요해.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서 한 우물을 파야 해"
"일정 깊이를 파야 물이 나오는 거지"
"뚝심 있게 가고 싶은데, 그 불안감을 못 참는 사람들이 대다수니깐 성공한 사람들이 소수가 되는 거지"

 

스티브 잡스 스탠퍼드 대학 졸업 연설

우리는 미래를 내다보면서 점을 이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오직 과거를 돌이켜보면서 점을 이을 수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지금 잇는 점들이 미래의 어떤 시점에서 서로 연결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이런 접근법은 저를 결코 낙담시키지 않았고 제 삶의 모든 변화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 생각의 폭을 넓히는 방법

  • 공부의 방향은 넓고 얇은 것보다 한 분야에서 깊이를 판 후 일정 수준이 되면 다른 분야로 넘어가기
  • 유행과 트렌드에 안테나 세우기 - 최신 유행하는 사람들의 관심사에 대해 알고 이해하기
  • 다양한 문화생활 - 영화, 드라마, 게임, 스포츠, 미술, 공연, 여행 등
  • 사람 관찰
  • 적극적 책읽기

 

마케팅의 정의 및 공부방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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