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로 수익을 내고자 시작하시는 분들의 첫번째 목표는 애드센스에 통과일 것입니다. 애드센스에 통과가 어렵다는 말들이 많지만 통과한 사람들의 절차를 밟으면 그리 힘든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를 거치며 시행착오를 겪긴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계정에서 만큼은 첫번째 신청 후 바로 다음 날 승인 메일이 왔습니다. 여러분은 저처럼 시행착오를 겪지 마시고 바로 통과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애드센스 통과 후기와 더불어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지 블로그 운영 마인드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애드센스 통과 인증
애드센스가 통과되면 구글 메일로 아래와 같은 메일이 옵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사이트 탭에서 승인상태를 보면 '준비됨' 이 표시되죠. 만약 애드센스를 통과하지 못했다면, 해당 메일은 오지 않고, 승인상태 창에서는 '주의' 나 '검토필요' 라는 문구가 뜹니다.
✅ 하루 투자 시간 및 애드센스 인증 승인까지의 기간
아래 글이 제가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쓴 첫 글입니다. 11월 18일에 썼으니 대략 2달 반 정도가 소요되었네요. 그리고 저는 글 하나를 쓸 때 대략 2시간 정도의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책 리뷰 같은 경우엔 책을 읽고 쓰기 때문에 총 투자 시간은 훨씬 길겠죠. 다른 사람들은 이보다 훨씬 빨리 쓰는데, 저 같은 경우엔 공부 겸 쓰는 글이라 오래걸렸습니다. 결과적으로 2달 반 동안 총 27개의 글을 썼으니 2~3일에 한 개씩은 썼었네요.
사실 저는 워드프레스를 먼저 시작했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내가 자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류가 생기면 그 오류를 처리하기 위해 시간을 써야하고 손이 많이 가더라구요. 또한, 계속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아, 차라리 승인이 나지 않더라도 글 쓰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는 티스토리에 글을 썼습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를 포함한 블로그에 투자했던 총 기간은 5달 정도 된 것 같습니다.
✅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음
✔️ 마케팅 능력
고객들을 글을 읽는 사람이라 생각한다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글에 유입이 많이 되는지,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어떤 경로로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이와 관련한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도 있습니다.
✔️ 글쓰기 능력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단, 글을 맹목적으로 쓰지 말고 어떻게 해야 직관적으로 읽히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짧은 시간 내에 쓸 수 있을지 계속 생각을 하며 글을 써야합니다.
✔️ 자기 PR
블로그를 통한 자기PR은 자연스럽게 가능합니다. 자신이 뭐에 관심있는지, 무엇에 전문성이 있는지, 뭘 알고 싶어하고 어떤 정보를 전달해줄 수 있는지 블로그에 다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사회 생활, 취미 생활 시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명함이 되는 것입니다.
✔️ 컴퓨터 활용 능력
블로그를 하게 되면 다양한 툴들을 자연스레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웹 페이지 코딩인 HTML이나 CSS를 편집할 때도 있고, 서식을 만들기도 하며, 직관적으로 글을 쓰기 위한 PPT, 포토샵 등의 툴을 이용할 수도 있겠죠. 일부만 말했지만 우리는 필요에 따라 다양한 툴을 만지며 온라인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소통 능력
글쓰기는 곧 소통입니다. 글을 효과적으로 쓰는 것은 말을 효과적으로 하는 데에 큰 보탬이 됩니다. 글과 말은 공생 관계에 있습니다. 소통 능력은 인간이 갖고 있는 능력 중 단연 가장 중요한 것에 속합니다. 성공 유무를 가르는 요소가 될 수도 있죠. 블로그를 통해 이를 획기적으로 기르며, 나만의 강력한 무기를 만들게 되는겁니다.
✅ 애드센스 수익이 목적이 아닌 내가 쓰고 싶은 글 쓰기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의 상당수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에 포기합니다. 이유는 명확합니다. 무슨 글을 써야할지 모르겠고 당장 시간 투자 대비 수익이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엔 절대 돈을 벌기 위해 쓰지 말고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써야합니다.
블로그는 장기전입니다. 내가 쓰고 싶은 것을 써야 블로그를 오래 운영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내가 쓸 수 있는 글의 영역이 자연스레 확장되죠. 따라서 초기에는 '내가 좋아하는 글을 쓰며 생각 정리를 하고, 기록하는 용도' 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가 공부하고 있는 분야의 글 쓰기
쓰고 싶은 글이 없을 수 있습니다. 충분히 이해합니다🙂. 글 쓰는 것 자체가 싫고 어색한 것이죠. 그럴 때는 내가 공부하고 있는 분야의 글을 쓰면 됩니다. 내가 알고자 하는 분야, 공부하고 있는 분야, 알 필요가 있는 분야가 분명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글을 쓰면 학습+내용 정리+블로그 글 생성+돈이라는 엄청난 아웃풋을 한 번에 내게 됩니다. 같은 시간 대비 최대 효율을 내게 되는 것이죠.
✅ 창조가 아닌 모방을 통한 글쓰기(벤치마킹)
벤치마킹을 통해 글을 어떤 식으로 쓰면 좋을지 정하시면 됩니다. 절대 창조적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시간 낭비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쓴 글 중 괜찮다 싶은 글 쓰는 방식을 그대로 적용해 보며, 나만의 방식으로 차차 바꿔 나아가야 합니다. 글자 크기, 글 간격, 목차 서식, 제목 서식 등 정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벤치마킹 하세요.
✅ 글쓰기는 노력이 아닌 습관
블로그를 써서 힘들다는 느낌을 가지면 안됩니다. 몰아서 쓰는 것보다 습관적으로 매일 일정한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빡세게 몰아 쓰면 블로그 자체가 버거운 일처럼 느껴집니다. 블로그 쓰는 것이 싫어지시면 안됩니다. 따라서, 애쓴다는 느낌이 아니라 습관적으로 쓰세요.
'블로그 운영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수익 높이는 방법_글 개수와 경쟁도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 (2) | 2024.06.02 |
---|---|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 (0) | 2024.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