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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업

위탁 사입판매 장단점_위탁판매 사입판매 비교

by 웨이리치 2024. 2. 17.

스마트스토어, 쿠팡마켓플레이스와 같은 온라인 마켓을 운영하기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당연히 알고계셔야 할 위탁,사입 판매에 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용어가 많이 낯서실 수 있지만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닙니다. 제품을 직접 생산하지 않는 초보자분이라면 무조건 위탁,사입 판매 중 하나를 하게 되실 것입니다. 그 중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어가는 위탁판매를 먼저 시작하실 확률이 높죠. 그에 앞서 위탁,사입 판매의 장단점에 관해 우선적으로 알아보고 각자에게 맞는 판매 방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탁판매vs사입판매 비교
위탁판매vs사입판매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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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탁 판매란?

위탁 판매란 공급 업체에 상품 배송을 위탁해두고, 고객이 주문을 했을때 상품을 매입하는 방식입니다. 즉, 재고를 쌓아 파는 방식이 아니라 고객이 주문을 할 때마다 공급 업체의 물건을 결제하여 고객의 주소로 배송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위탁판매 절차
위탁판매 절차,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직셀'

 

✅ 위탁 판매의 장,단점

✔️ 장점

1) 재고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위탁 판매의 경우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위탁한 도매 및 판매처에서 고객의 주소로 배송까지 해주기 때문에 재고의 부담이 없습니다. 손이 덜 갈 뿐만 아니라 재고 처리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2) 상품 사진 촬영 및 상세페이지 제작의 부담이 없습니다.

도매사이트의 대부분이 상품의 사진 및 상세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상품마다 다운로드 할 수 있게끔 첨부파일도 안내되어 있죠. 따라서, 좋은 카메라를 쓸 필요도, 스튜디오를 빌릴 필요가 없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약됩니다.

 

3) 자본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갑니다.

상품을 쟁여둘 필요없이 주문 건에 대해서만 상품 결제를 하면 되므로 당연히 자본이 적게 들어갑니다.

 

✔️ 단점

1) 마진율이 낮습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도매처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위탁하여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경쟁자들이 많습니다. 가격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윤을 많이 남기기는 어렵습니다.

 

2) 상품 통제가 어렵습니다.

재고 관리 및 배송은 모두 도매처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내가 판매 상황을 통제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상품이 잘 나가도 도매처의 재고가 떨어지면 판매를 일시 중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도매처의 상황을 일일이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황을 컨트롤 하기 쉽지 않습니다.

 

3) 고객 관리가 어렵습니다.

내가 직접 상품을 보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고객의 문의를 능숙하게 대처하기 힘듭니다. 

 

위탁 과정
위탁 판매는 공급처에서 상품의 재고 관리, 배송, 상세페이지 제작등을 해줍니다.

 

✅ 사입 판매란?

사입판매란 사업자인 우리가 도매처로부터 상품을 미리 구매하여 매입해두고 그 재고를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상품을 검수, 포장 후에 발송하게 됩니다.

 

사입판매 절차
사입판매 절차,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직셀'

 

✅ 사입 판매의 장,단점

✔️ 장점

1) 마진율이 좋습니다.

상품을 사입해서 가져오면 상품의 가격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판매 방식 및 방향도 내 입맛에 맞게 정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수요, 공급 등 동향을 파악하여 유연하게 대처하며 마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상품 통제가 비교적 수월합니다.

재고 및 배송 상황을 내가 모두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상황을 컨트롤 하기 쉬워집니다.

 

3) 고객 응대가 수월합니다.

위탁 판매는 상품을 직접 본 상태에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세한 부분에 관한 고객 요청에 원활히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사입 판매는 내가 직접 상품을 검수하고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 질의 응답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 단점

1) 초기 자본금이 상대적으로 많이 듭니다.

재고를 미리 일정 수량 구매해놔야 하고, 보관 공감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적잖은 금전적 비용이 소요되고, 상품 사진 촬영,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데에 시간이 소요됩니다.

 

2) 재고 관리에 대한 부담이 큽니다.

상품이 잘 판매되면 좋겠지만, 판매가 부진하면 그 재고에 관한 리스크는 내가 지고 가야합니다. 

 

3) 위탁 판매에 비해 손이 많이 갑니다.

상품의 포장, 배송, 상품 관리 및 페이지 관리 등으로 많은 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때문에 직원을 쓰게 된다면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죠.

 

사입판매는 직접 검수
사입 판매는 제품을 직접 볼 수 있고 제품에 대한 통제권이 있죠.

 

✅ 내게 적합한 방식은?

온라인 마켓을 이제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비용에 대한 리스크가 적은 위탁판매부터 하시는 것을 적극 권합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본업을 하면서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판매 규모가 성장하고 실적이 증명되면 공급처와 직접 연락을 하여 계약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소싱 단가를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거든요. 

 

반면, 사입판매를 진행할 경우, 원가가 낮고 품질이 뛰어난 상품을 소싱한다면 엄청난 매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싱 능력이 출중하다면 사입판매가 유리하죠. 뿐만 아니라 상품과 상세페이지를 차별화 할 수 있다면 경쟁자가 적어지므로,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사입 판매는 위탁 판매에 비해 많은 큰 돈을 벌 수 있는 여지가 많죠. 많은 리스크가 있지만 쇼핑몰이 커지기 위해서는 사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위탁 판매로 어느 정도 경험을 쌓고, 더 큰 돈을 벌고자 하는 분에게 사입판매를 권합니다. 그러나 초보 과정에서부터 사입을 진행하시고 싶다면 소량의 재고를 가지고 차분히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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