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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마켓플레이스로 돈 버는 법_쿠팡 부업하기

by 웨이리치 2024. 2. 10.

쿠팡마켓플레이스는 쿠팡 판매자 입점 사이트입니다. 구매만 하던 쿠팡에서 저희가 판매자가 되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죠. 스마트스토어의 쿠팡 버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유튜버 신사임당에 의해 많이 알려진 반면, 쿠팡마켓플레이스는 아직까지 단어가 우리에게 생소합니다. 그러나 온라인 마켓시장의 독점적 1위는 쿠팡이며, 앞으로 그 점유율을 더욱 넓혀갈 것입니다. 또한 쿠팡 판매자 사이트는 초보자들이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시스템 및 프로그램이 잘 갖추어져 있죠.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하기에 앞서 어떤 방식으로 내 마켓을 운영하고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래 링크는 실제로 쿠팡마켓플레이스에 가입하고 위탁 방식으로 상품을 등록하는 전 과정을 담았으니 함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쿠팡 위탁판매 상품 등록하기

 

쿠팡 판매자 사이트 쿠팡마켓플레이스

 

쿠팡마켓플레이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 상품을 꾸준히 등록하되, 나만의 상품 만들기

상품 등록만 많이 한다고 사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꾸준히 상품을 등록하고 다양한 판매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죠. 상품을 지속해서 등록하면서 데이터를 쌓고 그 안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렇게 가능성 있는 상품을 나만의 상품으로 만들어야 하죠.

 

✅ 매출 ∝ 유입 x 전환율 x 상품 가격

온라인상에서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판매자가 바꿀 수 있는 요소는 유입(내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것), 전환율(구매까지 이어진 사람들의 비율), 상품가격 3가지 입니다. 예를 들어, 100명이 방문하고 5명이 구매했을 때의 전환율은 5% 입니다. 유입, 전환율, 적정한 상품가격 세 가지가 고루 갖추어져야 상위 노출이 될 수 있어요.

 

✔️ 유입, 전환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

상품 이미지, 상세 페이지 내용, 할인 쿠폰, 가격 그리고 상품평 등이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에서는 제품을 눈으로 보거나 실제로 만져볼 수 없기 때문에 상품평이 제품의 품질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죠.

 

✔️ 상품가격 설정 시 유의사항

당연히 상품 가격이 시장가격을 넘어가면 판매가 잘 안됩니다. 그러나 가격을 계속해서 낮추어도 판매량은 크게 늘지는 않죠. 또한, 시장가격 이상으로 올리면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따라서 다양한 가격 테스트를 통해 이익이 좋고 판매량도 좋은 최적의 가격을 찾아야 합니다.

 

✅ 카테고리 적합하게 설정하기

각 카테고리마다 판매가 잘 되는 스타일이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 설정을 하기 전에 꼭 카테고리 매칭을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키워드 설정을 잘해도 카테고리가 잘못되면 노출이 전혀 안 될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마다 판매가 잘 되는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목은 간단히, 검색어는 최대한 많이 등록하기

입력하는 정보 대부분은 키워드 검색 시 노출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브랜드' , '제품명' , '검색어' 정보입니다. 간단히 설정하는 것이 많은 유입을 끌어내는 데에 유리합니다. 그러나 과하게 키워드를 넣으면 소비자가 어떤 상품인지 혼란스러워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 툴로는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시는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 사용 방법 바로가기

 

✅ 효과적으로 광고하기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면서 광고는 꼭 해봐야 합니다. 쿠팡 외부보단 내부에서 제공하는 상품 광고를 먼저 진행하고, 꼼꼼히 점검해서 돈 버리는 광고가 아닌 돈 버는 광고을 해야하죠.

✔️ 광고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쿠팡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타게팅 광고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2주 이상의 데이터가 쌓이면 쿠팡에서 제공하는 광고 보고서를 통해 그동안 진행된 키워드의 클릭률, 구매 전환율과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의미있는 데이터가 쌓이면 그 데이터들을 점검하고 광고에 적용해서 점점 효율을 높여가는 것이 중요하죠. 이 때는 수동 광고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클릭 대비 구매가 많은 키워드들을 위주로 선정하는 것입니다.

 

쿠팡 사이트 내 광고 안내 페이지

 

✅ 최저가 전략의 장, 단점

고가 전략은 경쟁이 적은 상품의 출시 초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아이템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아 최저가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 침투 전략으로는 최저가 전략이 당연히 유리합니다. 상품을 자체 제작했거나 베트남, 캄보디아 등에서 저렴하게 수입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죠. 이렇듯 큰 폭의 할인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다수의 사람에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저가 전략은 지속하기 어렵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내가 가격을 낮추면 남도 낮추기 때문입니다. 결국 마진율이 크게 줄어들어 판매를 중단하기에 이르는 것이죠.

 

✅ 성공적으로 브랜딩 하기

쿠팡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 세분화, 번들, 브랜딩 3가지 차별화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특정 고객들이 내 상품에 관심이 있다면 그 고객들이 관심있어 할 만한 상품을 추가로 등록해서 전문 스토어 형태로 발전시켜 나아가야합니다. 그렇게 하면 이것 저것 대중없이 판매하는 판매자와 차별되게 묶음 판매를 많이 만들 수 있고,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이 생겨, 경쟁업체가 쉽게 넘볼 수 없습니다. 그렇게 내 상품을 브랜드화 하는 겁니다.

 

✔️ 전문몰 구축하기

고객은 원하는 상품을 사기 위해 더 다양하게 비교, 구매할 수 있는 전문몰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구나 쿠팡의 연관 상품 추천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어 큰 시너지 효과를 노려볼 수 있죠. 중구난방 판매자는 전문몰 판매자에게 밀려 경쟁력을 잃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초보 판매자일수록 작은 카테고리를 공략해 입지를 먼저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구매하는 타깃 고객들이 함께 구매할 만한 상품군으로 확장하시면 됩니다.

 

✅ 판매자 간 가격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

  • 직접 제조 하기
  • 중국 알리바바와 같은 사이트를 통한 PL(Private Label) 전략
    - 기존 상품을 개선하여 내 브랜드를 넣거나 단점 보완하거나 패키지를 나만의 디자인으로 바꿔보는 방식을 통해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공장에서 제작하는 것보다 훨씬 비용이 덜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번들 판매
    추가 자금이 들지 않는 방법입니다. 번들 판매는 이미 내가 판매하는 상품들을 큐레이션해 새로운 묶음 상품을 만드는 것이므로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플랫폼 사이트 추천

✔️ 디자인 플랫폼

라우드소싱, 망고보드, 크몽(재능마켓) 등

✔️ 상품, 모델 이미지 배경 제거 사이

리무브비지

✔️ 온라인 통합관리 상품등록 솔루션 사이트

플레이오토, 사방넷, 샵링커, 이셀러스 등

✔️ 주문수집, 고객 및 재고 관리, 송장출력

이지어드민, 셀메이트

 

✅ 온라인 마켓 확장하기(feat.아마존)

아마존은 쿠팡에 비해 시장 파이가 엄청나게 큽니다. 그만큼 얻어 먹을게 많다는 이야기죠. 실제로 쿠팡에서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 마켓을 함께 병행하고 있습니다. 계란을 여러 바구니에 담는 식의 리스크를 분산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아마존 판매자 사이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 입문 시 꼭 알아야 할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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