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처세/대화법 및 발표

직장 의사소통 잘하는법_뛰어난 의사소통으로 삶의 질 높이기

by 웨이리치 2024. 1. 30.

회사 내 인간관계로 스트레스 받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고요. 직장 생활 스트레스의 90% 이상은 인간관계입니다. 특히, 인간관계 문제는 소통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명확히 상대에게 내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으면 곤란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도 많죠. 또한 무엇보다 내가 상대에게 어떤 존재인지 알려주는 것도 소통을 통해 드러나게 됩니다. 따라서 의사소통만 잘해도 직장을 포함한 전반적인 면에서 삶의 질이 크게 올라갑니다. 따라서 그를 위한 효과적이고 실천적 방법들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의사소통에서는 사소한 것이 큰 문제로 야기될 수 있다

보통 사람과 중대한 마찰을 일으키는 원인이 큰 문제로 인한 것이라고 흔히들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사소한 것이 큰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구나 연인 사이는 물론이죠. 특히 보수적인 문화에서 극심합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보수적인 조선시대 때, 왕의 천막을 허락 없이 사용했다는 이유로 영의정이었던 허적은 숙종으로부터 처형을 당했습니다. 또한, 선후임 군기 문화가 심했던 과거 군대에서는 사소한 말과 행동 하나에 엄청난 의미를 부여하죠. 사회 생활도 마찬가지이고, 이보다 더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객관적으로 별 것이 아님에도 상대의 감정을 동요 할 만한 것이면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둬야합니다.

 

사소한 것이 큰 문제를 만들 수 있음
사소한 것이 큰 문제를 만들 수 있다

 

✅ 타인에게 부탁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기

타인에게 부탁하거나 지시하는 것에 아직 미숙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랫 사람이라면 표현을 명료하게 다듬고, 전달을 명확하게 하면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문제는 윗사람에게 부탁 및 업무 부여를 할 때죠. 은연중에 주눅이 들어 부탁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윗 사람이라고 업무 부여에 관해 망설이면 안됩니다. 때에 따라 일을 상사와 분담해서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상사에게 일을 부여하는 것 자체가 실례라고 생각되고, 어려워 돌려 말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게 되면 추후 문제가 생길 여지가 많습니다. 즉, 업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죠. 결국에 모호하게 전달한 당사자가 책임을져야 합니다. 그러니 상사에게 일을 부여하는 것에 있어 망설이거나 모호한 태도를 취해서는 안됩니다. 회사라는 조직 자체가 혼자 일할 수 없는 구조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명확하게 일을 부여합시다.

 

타인에게 부탁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기
필요 시 상사에게도 업무를 명확하게 인계하자

 

✅ 의사소통은 말을 잘하는 것보다 정보의 정확한 교환이 목적

피터드러커는 의사소통의 본질이 정보의 정확한 교환 방법과 타이밍이라고 하였습니다. 의사소통을 정말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입니다.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어떤 형태로 전달해야 잘 알아듣는지 이해하고 그에 맞게 메시지를 잘 전달해야 합니다. 차분히, 조곤조곤,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결국 상대에게 내가 의도한 메시지가 전달 되었는지가 0순위입니다.

 

정확한 전달이 소통의 본질
정보의 정확한 전달이 소통의 본질이다

✔️ 의사소통이 어려운 이유

➡️ 타이밍의 부재 - 아무리 좋은 말, 좋은 제안이어도 타이밍이 안맞으면 상대방의 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말을 잘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을 '언제' 말할지 타이밍을 잘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대방의 고민과 어려움을 공감해주지 못함 - 상대방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툭 던지면 마찬가지로 내 말이 들릴리가 없습니다.


➡️ 적절한 단어 선택의 미숙함 -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좀 더 친숙한 단어를 써야 합니다. 그래야 부연 설명이 필요없고,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익숙한 표현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전문용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의사소통 해결 방법

➡️ 상대방에게 의사소통 방법을 물어봄

말 하고자 하는 정보를 어떻게 가공해서 전달해야 하는지 미리 상대방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흔히 상사는 두 부류가 존재한다고하죠. 1) 듣는 자와 2) 보는 자가 그것입니다. 즉, 구두로 전달하는 것을 선호하는 상사가 있는 반면, 서류로 내 의견을 전달하길 원하는 상사가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이 어떤 의사소통 방식을 선호하는지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 상대방의 패턴을 기록하기
기록으로 많은 것이 바뀔 수 있습니다. 기록을 하면 자연스럽게 분석이 됩니다. 의사소통 과정을 복기하며 상사의 반응을 기록합시다. 특히 피해야 할 요소를 중점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내가 잘하고 있는 것과 잘 못하는 것에 관해 상사에게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적극적인 후배라면 정상적인 상사의 경우 흔쾌히 정성을 담아 알려줄 것입니다. 그렇게 우리는 상사의 마음을 간파하고 읽어내는 후배가 될 수 있습니다.
 
➡️ 리마인드 커뮤니케이션 하기
우리의 시간은 한정적입니다. 탁월한 의사소통가는 중간마다 대화 상대와 피드백을 주고 받습니다. 상사와의 작업 시 데드라인까지 주기적인 보고는 필수입니다. 중간 보고 없이 진행하면, 결과물을 냈을 때 처음으로 돌아가는 큰 비용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물어보고 점검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그렇게 하면 상대방과의 상호 신뢰가 크게 쌓일 것입니다.
 

유튜버 이형의 센스있게 말하는 3가지 방법 바로가기

 

✅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은 행복감과 직결된다

탁월한 의사소통 능력을 통해 상대방과의 유대감을 획기적으로 올리 수 있고, 이를 통해 삶의 질을 훨씬 높일 수 있습니다. 서로 존중하고, 환상의 팀워크를 자랑하면 그것이 진정 의미있는 삶이죠. 그렇게 되면 직장은 더 이상 종속관계에 어쩔 수 없이 가는 곳이 아니게 됩니다. 행복도가 올라가는 것이죠. 사람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아직 경험해보지 못하셨다면, 최대한으로 의사소통 능력치를 올려보세요. 매우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원활한 소통능력
원활한 소통은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올려준다

 

말을 명확하게 하는 방법 바로가기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