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오피스텔 매매 시 좋은 오피스텔 고르는 법

by 웨이리치 2024. 1. 13.

자고 있어도 현금 흐름이 나오게 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 매매입니다. 오피스텔은 꾸준한 수요가 있고, 상가와 달리 전월세 가격을 조금만 낮춰도 임차인을 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오피스텔이 좋은 오피스텔일까요? 오피스텔 매매 시 좋은 오피스텔 고르는 법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피스텔 투자 책 추천 '오피스텔 투자 바이블'

 

✅ 택지개발지구에 있는 오피스텔

택지개발지구는 쉽게 말해 어느 정도 구획이 된 주택 단지를 말합니다. 아파트 단지가 잘 구획되어 지어진 곳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이런 곳들은 살기에 쾌적하고 수요가 많습니다. 그러나 굳이 택지개발지구가 아니어도 주상복합 아파트가 많거나 어느 정도 정비된 곳에 있는 오피스텔이라면 많은 수요가 있을 것입니다. 모텔거리나 유흥가에 위치한 오피스텔과는 대조적이죠.

 

정비된 곳에 있는 오피스텔이 좋습니다.
정비된 곳에 있는 오피스텔이 좋습니다.

 

✅ 세대수가 많은 오피스텔

대단지의 아파트가 선호되듯이, 오피스텔 역시 세대수가 많은 것이 좋습니다. 세대수가 클수록 더 많은 관리가 이루어지고 살기 쾌적해지기 때문이죠.

 

✅ 10평 이상의 오피스텔

일반적으로 좁은 오피스텔은 6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평 오피스텔이 가격은 저렴하지만 시세차익을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반면, 10평, 15평, 20평 등의 오피스텔 혹은 적어도 방 하나와 거실이 별도로 있는 경우에는 1인 가구 뿐 아니라 신혼 부부의 수요도 흡수하기 때문에 이용 수요가 많습니다.

 

✅ 복층 오피스텔 매매는 투자면에서 좋지 않다

실제로 복층 오피스텔의 1층은 6평인데 윗층의 4평까지 총 10평이라고 분양하는 곳이 많습니다. 실제로 깔고 앉은 대지가 6평 밖에 안되는데 말이죠. 똑같은 대지지분에 추가로 금액을 받는 꼴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오피스텔은 감가상각되므로 이런 복층 오피스텔은 실제 대지면적에 맞는 가치로 내려오게 됩니다. 즉, 시세가 잘 오르지 않죠.

 

✅ 오피스텔 매매 대신 지방 아파트 매매도 고려해보기

오피스텔 잘 고르는 법이라 하면서 왜 갑자기 지방 아파트?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똑같은 돈을 쓰고 수익을 극대화 해야합니다. 따라서, 오피스텔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비슷한 금액으로 지방 아파트를 꼭 고려해 보십시오. 기본적으로는 아파트 수요가 오피스텔보단 월등히 많습니다. 연식이 되더라도 시세차익까지 볼 수 있죠. 오피스텔은 대체 수요라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특히 초보자라면 아파트 매수를 먼저 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 일자리 가깝고 역에서 가까운 오피스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가격이 비싸다면 모르겠지만, 비교적 싸게 나왔는데 해당 조건을 갖춘 매물이라면 유심히 봐야합니다.

 

✅ 오피스텔 매매 투자에 적합한 사람

오피스텔 투자는 특정한 목적이 있는 사람이 하면 좋은데 ,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청약을 노리는 사람 - 오피스텔은 청약에서 무주택 취급
  • 다주택자 - 다주택자처럼 취득세 및 양도세 중과나 종부세에 포함이 안되기 때문에 다주택자에게 유리함

기본적으로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지방 소액 아파트도 함께 고려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입니다.

 

지방아파트 투자 시 꼭 검토할 사항 바로가기


TOP

Designed by 티스토리